아트플러스랩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아트플러스랩은 인문예술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소입니다. 어린이·청소년과 성인을 위한 다양한 인문예술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강사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그림책 전문지도사’ 와 ‘고전문학교육 전문가’ 과정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창의성 회복 프로젝트 32degrees를 통해 누구나 자신의 창의성을 자유롭게 개발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인문예술교육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인문예술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이를 중시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아트플러스랩의 출발은 20년전, 대치동에서 시작한 어린이 창의교육센터 “스튜디오 아트플러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사교육의 중심지인 대치동에서의 교육은 대한민국 교육 현실을 적나라하게 직면하게 했고 우리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여전히 수동적이고 획일화된 생각, 주입되고 양산된 표현에 갇혀 있었습니다. 과거의 교육에서 한 발자국도 더 나아가지 못한 상태였죠. 자신만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능동적인 태도로 자신의 가치를 발견해 스스로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절실했습니다. 그래서 한정된 시간과 제한된 환경 안에서도 다양한 경험과 깊이있는 사고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과 세상에 대한 이야기, 그 속에서 스스로 질문하고 자유롭게 대화하기 위해서는 인문예술 콘텐츠가 가장 적합했죠.
아트플러스랩 만의 교육철학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어떤 교육법을 채택하고 있으신가요?

교육은 자신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어야 합니다. 누구나 ‘나답게’ 살면서 ‘나만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트플러스는 인문예술을 통해 세상을 읽고 그 속의 나를 그려나가는 교육을 추구합니다. 세상과 그 속의 사람들을 자신만의 관점으로 관찰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합니다. 나아가 세상을 향해 발언하며 행동하고 실천하는 삶에 대해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최근 창의성 회복 프로젝트 32degrees를 시작하셨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32도는 어딘지 삐딱하고, 어떻게든 규정될 수 없는 독창적인 시선을 상징합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각도로 보고 말하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창의석 회복 프로젝트죠. 이미지와 단어를 연결하여 창의적인 문장을 만들 수 있는 < 말넘기카드 >, 낯선 이미지를 해석하고 연결하여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 스토리텔링 키트 >, 카톡으로 참여하는 < 날마다 그림책 >, < 날마다 명화 > 등, 인문예술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액티비티 키트 및 문화예술 워크숍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나 교강사 누구나 전문적인 창의성 교육을 할 수 있는 어린이 창의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도 곧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트플러스의 모듈화된 프로그램은 어떤 특,장점이 있나요?

 모듈화된 인문예술프로그램은 아트플러스랩에서 20년 가까이 연구해온 과정 중심의 프로그램을 체계적화 한 것입니다. 감각과 표현 모듈, 정보 분석 및 구조화 모듈, 정보 해석 및 재해석 모듈 등, 각 모듈을 연결하여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례로 < 17도의 세계 >의 경우, 정보 분석과 구조화, 재해석의 3단계 모듈을 통해 인간과 역사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고, < 5도의 감각 >은 감각과 감상, 예술적 표현의 3단계 모듈을 연결하여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어떤 사람들에게 유용할까요? 또 본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우리 아이만의 생각을 찾고 싶은 학부모,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개성을 찾아 이미지화 하고 싶은 예술강사, 필자의 관점이 담긴 글을 쓰게 하고 싶은 글쓰기 지도자, 책 너머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독서 선생님 등, 창의성을 기반으로 교육하는 모든 분야에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모듈을 연결하여 사용하할 수 있으며, 제시된 콘텐츠 외에도 관련 콘텐츠를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듈화된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여 얼마든지 변형 및 확장이 가능하죠.
아트플러스랩이 추구하는 세상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아트플러스 랩은 누구나 자신만의 색을 마음껏 펼칠수 있는 다채로운 세상을 꿈꿉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어른은 어른의 세계에 아이를 맞추기보다 아이만의 세상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하죠. 창의성 교육은 결국 ‘소통’과 직결됩니다.


끝으로 우리 아이들을 교육하시는 선생님과 어머니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아이들이 자신만의 세상을 꿈꿀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지극히 상투적인 말 같지만 이는 모든 교육관과 연결됩니다. 아이가 하나의 정답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실패를 속단하지 말고, 넓은 세상을 열어 수많은 해답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시간을 주세요. 아이에게 귀를 기울이고 기다려 주세요. 자신에게 주어진 충분한 시간 속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작은 성취들을 쌓아나갈 것입니다. 그러면 어느새 크고 단단하게 성장한 아이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Lab's Book